코인누리 1차웹기획서는 ppt문서로 총58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dmin단을 제외한 기획서입니다. 기획자분께서 바뻐서 admin단은 제가 대신 했었다는... 친구관계라서 이게 가능했던거 같습니다. ^^; 처음 해보는거라서 시간은 오래걸렸지만 기대이상으로 나왔습니다. 수정사항이 보이긴 하지만 만족스럽습니다.
● 웹기획은 크게 자신의 사이트 구성요소와 관리자 페이지(admin)로 구성됩니다.
● 코인누리 메뉴트리
일반적인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site map이 있습니다. 사이트 자체 메뉴(카테고리)에 대한 유기적인 관계를 표시한 설계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 사용자 과업 흐름도
웹 기획서에서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사항입니다. 메뉴 트리와 과업흐름도를 통해서 전체적인 사이트의 outline을 잡은후에 화면설계단계가 이루어집니다. 화면 설계단계는 홈페이지에 들어가는 상세페이지를 구현하는 단계입니다. 상세 페이지는 디자인적인 측면도 많이 고려 되어집니다. 코인누리 기획서의 경매 관련 상세페이지는 외국 bidrivals라는 사이트를 참고하였습니다.
웹 기획서에는 상세 페이지에 필요한 부분에 각주를 달아서 따로 설명을 달아줘야지만 개발자들이 그 기획서를 보고서 개발을 할수 있습니다. 현재 2장의 페이지만 올렸는데. 로그인 전/후 화면, 회원가입단,커뮤니티단, 고객센터단등 해야 할일이 참 많습니다. 결코 기획하시는 분들이 괜한 돈을 받는게 아니라는 걸 느끼시게 될 것입니다. 기획서 내용을 전부 다 올릴려고 했는데 스크롤의 압박이 심할듯 싶고, 솔직히 궁금해하는 사람이 있을까하는 생각에 포기 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코인누리는 기획이 완성이 되고 홈페이지 개발 업체를 물색하게 됩니다. 개발 업체 선별 과정이 적어도 1달 이상 걸리게 됩니다. 물론 간단한 홈페이지를 만드는 거라면 일반적인 업체를 컨택해도 무방하지만 기획서를 들고 찾아가서 가격적인 부분과 미팅을 했던 담당자의 풍기는 느낌, 회사 수준등을 고려하게 되는데. 개발업체를 상중하로 나눈다면 코인누리는 중급업체와 2월 중순에 계약을 하게 됩니다. 가격적인 측면이 70%이상 고려대상이 되는건 어쩔수가 없는듯 합니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개발업체를 선정하게 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