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시작하기전 마케팅은 어떤식으로 해야하나라고 고민을 하게 되지만 아직 와 닿지 않은 문제 이기 때문에 크게 신경을 쓰지는 않을것입니다. 우리 코인누리도 아이템이 좋으면 다들 알아서 찾아보겠지. 이런 생각으로 접근했었는데. 막상 오픈을 앞두고 있는 시점이 되고 나서야 사전 마케팅이 중요하다는 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늦었죠? 늦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이라도 파악했다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요?
● 전체 마케팅
- 목표시장과 세분화된 목표시장을 설명 시장진입시기등을 고려
가장 중요한 전략인거 같습니다. 세분화된 목표시장을 설정하여 시장진입시기를 고려한다는 것은 사업의 오픈시기를 결정할 것입니다. 언제 들어가야만 이 불확실한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지 가장 고민되는 시기입니다. 저희 회사의 경우에는 목표시장의 설정만 했을 뿐 시장진입시기에 대해서는 고민을 하지 않아서 사전마케팅을 실시하지 못했습니다. 온라인 사업의 경우에는 필히 소셜마케팅을 통해서 미리 사전마케팅으로 회사를 알리고 진입시기를 결정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가격 정책
- 책정 가격에 의한 시장진입 가능성 및 수익성 검토
경쟁업체의 가격과 구매처에서 구매해 올수 있는 가격을 통해 경쟁력있는 가격을 확보 한 후에 수익성을 검토해야 합니다. 배송에 대한 배송료도 사전에 배송회사와 협의가 이루어져야 할 부분입니다.
● 판매 전략
- 판매 방법에 대한 장 단점 - 예상 판매액 및 소요비용
● 광고와 판매촉진
- 제품 서비스가 잠재 고객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구매의욕을 고취 시키는 방법제시 - 촉진. 광고. 캠패인. 이벤트 일정과 그에 대한 비용 고려
처음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막연히 네이버나 대형 포털에 광고를 하면 사람들이 보고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이 우리회사에 대해 광고를 했다고 보고 올까요? 아니 보고 올수 있을까요? 또한 우리가 어떤시스템으로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있을까요? 냉정하게 아무도 없습니다. 비용대비 효과는 미미 할 것입니다. 이 점에 대해서 알면서도 쉽사리 인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싸게 파는 곳만을 검색하게 되고 상품을 구입하게 됩니다. 만약 신생 업체가 재무적 여유가 있어서 대대적인 마케팅을 한다면 다른 이야기가 될테지만 일반적으로는 어렵겠죠? 그래서 가장 필요한게 비용부담이 없는 소셜마케팅이 대세인듯 싶습니다. 우리 업체가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계기이기도 합니다. 아직 트위터는 활성화를 시키진 못했지만.(블로그 역시 시작한지 이제 1주일 --) 그 효과에 대해 섣불리 판단하긴 어렵지만 이정도 홍보도 하지 않고 사업을 시작하려 했던 우리 코인누리는 반성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다시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원론적인 접근이 처음에는 가장 중요하리라 생각되어서 기본적인 마케팅 개요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사업을 시작할 때 확인 했던 내용인데 오픈을 앞두고 다시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마케팅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직접적인 매출과 직결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겠죠.? 다음에는 온라인 시장에서 할 수 있는 기본적인 마케팅 방법에 대해 알아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