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창조기업은 무엇이 필요한가?


1인 창조기업은 무엇이 필요한가?


기업을 처음 운영하려는 사람들중에서 뜻을 함께 하는 사람들과 시작할 수 있는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
무엇을 하든지 시작은 언제나 혼자인것이다.
혼자 자신의 일에 대한 기획. 마케팅. 재무. 영업등 이 모든 것을 컨트롤 하는 그들을 우리는 1인 창조기업을 운영하는 CEO, 그들을 난 수퍼맨이라고 부르고 싶다.



인생에 대해서 알기에는 아직 너무나 부족하지만, 사업뿐 아니라 나이가 들어가면서 무엇인가를 같이 할 수 있는 누군가가 있다는 건 정말 행복한 사람이다. 사람이 가질수 있는 오복중에서 요즘은 인복이 가장 큰 덕목처럼 느껴진다. 자신의 옆을 돌아봤을때 당신과 함께 무엇인가를 할수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있는지 고민해보면 인생을 어떻게 살아왔는지 알수 있을것이다.

코인누리도 1인창조기업으로 시작했다. 현재는 도움을 주는 서포터들은 많았지만 그들은 말 그대로 도움을 주는 조력자일뿐이다. 모든 운영은 운영자 자신이 하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일을 컨트롤하려는 욕심을 가진다면 일의 진척은 너무나 느려지게된다. 코인누리도 준비하는데 오랜시간이 걸린 이유중에 하나다. 매출이 나지 않는 시점에서 인건비등등의 비용은 상당히 큰 부담이다. 하지만 자신이 다 하려 하지 말고 그 비용을 들이면서 시간적 요소를 단축시킬수 있다면.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느끼게 된거지만 시간 역시 돈이다. 소소한 비용지출을 두려워 한다면 자신의 일도 두려움에 비례하여 제자리 걸음을 하게 될것이다.

그런 1인창조기업을 운영하려는 사람들에게 필요로 되어지는 요건들은 무엇이있을까?
내부적환경요인과 외부적환경요인을 코인누리 관점에서 살펴본 것이므로 참고만 했으면 한다.



1인창조기업에 필요한 내부환경


①차별적 Identity필요

누가 왜 내가 판매하고자하는 상품을 구매를 하게 될까? 

기술적. 지식적 사업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솔루션에 대한 자부심이 강할 것이다.
하지만 그 자부심만을 가지고 매출을 이루어 낼수 있을까?
차별적 Identity는 사업주가 가지는 자신의 사업적 마인드에 고객들이 이 제품을 구입하려는 의사를 반영하는 것이 아닌가한다. 현재 차별화된 상품을 판매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고객이 아니라 사업주가 정해 놓은 틀이기 때문에 구매를 원하는 고객들의 진정한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코인누리는
리얼타임 경매시스템으로 일반 소비자들이 구매하려는 상품에 구매방식의 변화를 유도하자고 해서 시작되었다.
얼마전 유명오픈마켓에 내건 슬로건을 보면


100원 모아 100억 만들기


라는 문구를 본적이 있다. 100원을 기부하면 100억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인가?
100원이 하찮게 느껴지는 돈이지만 모인다면 커진다는 뜻일 것이다. 코인누리도 한사람 한사람이 모은 100원으로 해당 물건을 구입하는 시스템이다. 물론 가지고 가는 사람은 한명일테지만..
기존에 물건을 구입하는 방벙에서는 소비자가 만족할수 있는 차별화가 되지 않을까?

②전문가적 식견

자신이 추구하는 일에 대해 또는 동종 업계일에 대해 전문가적 식견을 두러 갖추지 않고서 일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없을것이다.
1인창조기업가의 에로사항 중에 하나로써 그들은 모든것에 능통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다 해낼수 있다. 처음부터 두려움을 갖기보다는 부딪치면서 배우는 것이 최고의 경험적 자산인것 같다.

③지적재산권 확보능력

자신이 만든 솔루션이나 시스템은 오픈전 특허를 통해서 자기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상표권 역시 등록이 가능하므로 미리 등록해둔다.

④협업업무구조

혼자서 모든일을 컨트롤 하기에는 스스로 지치는 경향이 발생한다.
아무리 계획을 세운다고 하더라도 모든일을 다 할수는 없는것이다.
서로에게 필요한 부분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있는가?
사업을 하면서 자신과 비슷한 일을 하는 사람을 만나기도 어려우며 만난다 하더라도 같이 서로 도울 부분을 이야기 할수는 없을 것이다. 사람들이 찾을 수 있는건 잘 운영되어 지고 있는 카페정도에서 정보를 얻는 것이다.
서울시에서 운영중인 <일자리플러스센터>에 가보면 창업상담을 해주는 상담가들이 상주해 있고 무료법률에 대한 상담역시 받을 수 있다. 같이 일을 나눠서 하는 부분은 아니지만 모르는 부분에 대한 상담이 가능하다.
또한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하이스쿨은 서로 동종업종의 사람들이 모여서 창업에 대한 기초부터 다지는 곳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수료할 수 있으며 같은 일을 하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획가 되기도 한다.
창업센터 입주도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서울시에서 해마다 운영하고 있는 2030청년 창업 프로젝트를 통해 창업센터에 입주하게 된다면 다양한 직종에서 창업하는 사람들을 통해서 협업의 기회가 많이 주어지는 장점이 있다.

⑤체계적 계획 실행력

일자별. 주별. 월별 계획표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혼자서 운영할수록 틀에 맞춰서 일정을 맞추는것이 중요하다.
또한 강한 추진력과 일에 운영력은 준비과정에서 어려움에 봉착하게 될 때를 분명히 느끼게 될 것이다.
이때를 잘 극복하는 사람이 나중에 얻는것이 크지 않을까?


1인창조기업에 필요한 외부환경


①소비시장분석능력

자신의 속해 있는 시장군을 파악한다.
온라인시장에서는 시장군을 파악하기 어려우시다면 인터넷 사이트 랭키닷컴을 활용할수 있다.
현재 동종시장에서 가장 인기있는 사이트와 키워드 상품정보등과 매출성향을 파악할 수 있다.
소비시장분석은 처음 사업을 시작할때 미리 염두해 두어야 할 부분인데도 불구하고 시작단계에서는 고려를 하지 않는 우를 범하기가 쉬운데 이는 집으로 비유해보자면 지으면서 기둥을 세우지 않고 지붕을 덮는 상황이라고 볼수 있겠다.
소비시장분석과 트랜드에 대한 분석은 자신의 사업아이템대한 라이프사이클을 고려해 봐야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오랜 시간 사업 준비과정을 거쳐  시작을 했는데 소비시장이 없어진다면 어찌할것인가?

②경쟁관계분석능력

아무리 새로운 아이템이라고 할지라도 동종업계가 있을 것이다.
경쟁업체가 존재할 것이다.
경쟁업체의 마케팅 전략과 운영전략은 언제나 파악하고 분석해야 할 필수 항목이다.
만약 너무나 많은 경쟁업체가 존재한다면 자신과 가장 적합한 업체를 선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③BenchMarking

경쟁업체의 운영노하우는 자신의 가장 큰 운영자산중에 하나 일것이다.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
외국사이트중에 springwise라는 해외에서 우수한 아이디어로 상업화시킨 사이트들을 소개하는 곳이 있는데 여기에서 우리나라에서 찾아보기 힘든 독특한 운영방식을 찾아보는 것도 하나의 예가 되겠다.

- Why 왜 그렇게 운영을 할 것인가?
- What 무엇으로 운영해 나갈 것인가?
- How 어떤 방식으로 운영해 나갈것인가?


④성장동력분석능력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이 어느정도의 성장가능성이 있는지를 파악한다.
자신의 생각만으로 파악하려고 한다면 그것은 주관적인 자신의 생각에 그치게 되기 때문에 자신의 성장동력을 항목별 분류를 통해서 객관적인 자료로 수치화시키는 것이 자신의 사업을 이끌어 나가는데 중요하다.



이런 내용들을 분석해 보면서 일을 준비했던 이 떠오른다.
물론 중요한 파악이라기 보다는 실패를 두려워하는 성격상 모든 준비를 해보려고 했었는데..
마무리 작업을 하는 요즘 지난 시간 적어두었던 노트들을 보면서 필요하신 분들께는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에 적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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